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지혈증약 먹는다면 마시면 안되는 '이 음료'

by 미디어 투데이 2022. 2. 6.
728x170

 

질환이 있어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음식을 섭취해야할 때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음식 성분이 약효를 떨어뜨리기도하고 문제가 발생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을 먹고 있다면 함께 마시면 안되는 음료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

항생제는 우유, 술, 커피와 상극입니다.

 

약 성분 중 시플로플록사신, 레보플록사신, 오플록사신이 함유된 항생제와 테트라사이클린 성분의 항생제는 우유, 낙농제품, 제산제, 철성분이 든 비타민과 함께 복용하면 약 성분이 체내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돼 약효가 사라집니다.

 

이런 음식은 항생제 복용 두 시간 이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콜라, 녹차,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도 항생제와 같이 복용하면 카페인 배설을 억제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음식 증상 알아보기

골다공증은 무엇인가요? 뼛속이 텅비어 있다면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될까요? 넘어지거나 부딪히면 바로 뼈가 깨지고 부서져버릴 것입니다. 뼈의 밀도가 단단해야 건강하게 내 몸을 지킬수 있다

caremeby.com

 

골다공증약

골다공증약은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사와는 맞지 않습니다. 고지방식은 칼슘 흡수를 저하시키고 칼슘 배설을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는 신장에서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탄산음료에는 다량의 인 성분이 함유돼 있어 뼈의 칼슘을 빼내는 작용을 합니다.

 

고지혈증약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고지혈증 치료제는 자몽주스, 술과 상극입니다.

 

자몽주스와 이 약을 함께 복용하면 혈중 농도가 증가해 중성지방 조절에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자몽주스를 그래도 마시고 싶다면 약 복용 2시간 이후에 먹어야 합니다.

 

 

고지혈증 약의 부작용은 왜 위험한지 알아보아요

'오늘 저녁에 뭐먹을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주말 저녁식사 또는 평소 술자리를 갖는다거나 혹은 야식이 생각날 때 대표적인 국민음식인 치킨이나 고기류 등등 포화지

caremeby.com

 

고지혈증 약은 간 손상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과도한 음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우울제

우울증 치료제는 혈관 활성물질인 티라민이 함유된 음식, 그리고 술을 조심해야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는 모클로베미드, 페넬진, 트라닐시프로민 같은 항우울제는 치즈, 소나 닭의 간에 다량 함유된 티라민 성분과 합쳐지면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술도 항우울제와 만나면 약효가 과도하게 증가되므로 복용 기간엔 금주해야 합니다. 약과 알코올이 만나면 약효가 과도하게 증가돼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