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깨 높이에 차이가 있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광배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광배근을 키워야 하는 것 아닐까라고 생각이들텐데요,
물론 광배근을 강화시키면 남성은 역삼각형 모양의 몸을 만들 수 있고 여성은 광배근 운동을 하면 허리가 잘록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광배근은 팔 뼈 안쪽부터 시작해서 쭉 겨드랑이 타고 등쪽으로 이어져서 허리 골반까지 이어지는 굉장히 큰 근육입니다.
만약 광배근의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어깨나 골반의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어깨는 양쪽에 높이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골반 또한 높이 차이가 있거나 한쪽으로 틀어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높이 테스트
거울 앞에 서서 차렷 자세로 서서 눈을 감고 어깨를 3번 정도 으쓱 으쓱 해 줍니다.
그 상태에서 내 양 손으로 어깨 라인을 이렇게 만져보면 이렇게 톡 튀어나와 있는 뼈가 느껴질 건데 이 뼈 부위를 견봉 라고 합니다.
견봉에 양손을 위치 시켜주고 눈을 천천히 떠 봅니다. 그리고 거울을 봤을때 양쪽이 견봉 높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줍니다.
광배근 스트레칭
양쪽에 높이가 차이가 났을 때 조금 더 낮게 형성돼 있는 부위 쪽에 광배근을 스트레칭 해주면 됩니다.
우선 양발을 어깨 넓이 보다 조금 더 넓게 벌려 줍니다. 왼팔을 위로 올린 다음 팔꿈치를 구부려서 손이 뒤로 툭 떨어뜨리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오른손으로 팔꿈치를 잡아서 옆구리 스트레칭 한다는 느낌으로 쭉 당겨 줍니다.
그다음 왼쪽 골반은 옆으로 조금 더 툭 밀어줍니다. 그리고 왼쪽 엉덩이를 살짝 뒤로 빼 주고 그 상태에서 팔꿈치 잡은 부위를 앞쪽으로 쭉 당겨 줍니다.
이 상태에서 10초 유지 하셨다가 천천히 원래대로 돌아와 주면 됩니다.
이 스트레칭을 할 때는 골반과 겨드랑이 쪽이 최대한 멀어질수록 더 잘 드러나기 때문에 어깨를 잡아주고 골반을 옆으로 툭 뒤로 돌려 주고 그대로 최대한 벌어질 수 있게끔 스트레칭 해 주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자세에서 그대로 유지하는데 이때 겨드랑이부터 시작해서 등쪽 라인 그리고 허리 옆구리 쪽까지 당겨지는 느낌 이라면 제대로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겁니다.
이 스트레칭은 동작을 유지하고 있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세 번만 해주면 됩니다.
광배근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순서대로 만 잘 따라 해 주신다고 하면 분명히 어깨의 높이를 회복하는데 도움됩니다. 물론 이 스트레칭 하나만으로는 내 몸의 전반적인 밸런스를 맞추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도 광배근 또한 어깨부터 골반까지 같이 이어져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하면 분명히 몸의 밸런스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영상은 하단에서 확인해 주세요.
조회수 많은 글 함께 보기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