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절대로 냉장고에 넣지마세요" 냉장보관 시 즉시 버려야하는 음식 10가지

by 미디어 투데이 2022. 4. 16.
728x170

웰빙에 관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웰빙미디어입니다.

 

우리는 식재료를 사게 되면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냉장고에 보관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식품 보관에 있어서 냉장고가 최적의 장소는 아닙니다. 냉장고를 너무 맹신하다 보면 냉장고에 넣지 말아야 말고 실온에 보관 해야 하는 식품들까지 냉장고에 넣는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KTV스콘

오히려 냉장고에 보관하면 고유의 풍미를 잃거나 변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식품들의 특성에 맞게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되는 대표적인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보관하면 특유의 풍미가 사라집니다. 냉장고에서 토마토는 익는 것을 멈추는데 이것은 토마토의 고유 맛이 안 생긴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온 냉장 시에 육질은 물거품 모양이 되고 흐물흐물 해지고 갈라지면 표면에 검은 반점이 생기며 익혀지지 않고 신선한 맛이 사라집니다.

감자

냉장고처럼 차가운 곳에 감자를 보관하게 되면 감자의 전분이 빠른 속도로 단맛으로 변합니다.

 

 

유해 물질이 생성 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감자는 종이 봉투에 넣어서 선선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투명 봉투에 보관하면 싹이 날 수 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고구마도 같은 방법으로 보관합니다.

 

양파

양파는 냉장보관시 양파의 수분이 양파를 눅눅하게 만듭니다.

 

 

양파는 선선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되는데 주의할점은 감자와 함께 보관하면 안됩니다.

 

같이 두면 둘다 금새 썩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마늘

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싹이날 수 있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선선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빵을 냉장보관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건조해 집니다. 실온에 두고 하루이틀 내에 먹도록 하고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올리브유

올리브유를 냉장보관하면 버터처럼 딱딱해집니다. 어둡고 선선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커피원두& 커피가루

냉장고에 보관하면 맛을 잃고 냉장고에 잡내도 다 흡수하기 때문에 풍미를 잃습니다.

 

 

커피는 선선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도록 하고 장기 보관시에는 지퍼백에 냉동보관 하면 됩니다.

 

꿀은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결정체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밀폐만 잘해서 상온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아보카도,바나나 등 열대과일

열대과일은 서늘한 온도에서 급속히 노하되므로 냉장보관하면 안됩니다.

 

 

과일이 동상을 걸린 것처럼 표피가 상하고 흑갈색 반점이 생기면서 영양가가 떨어집니다.

 

광선을 피해 그늘지고 서늘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오이와 파란고추

오이나 파란고추를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면 동상이 나타나서 검게 되고 물렁해져 맛이 변하게 됩니다.

 

 

오이는 곰팡이가 나게 되는데요, 저장에 적합한 온도는 10~22도 이며 파란고추는 7~8도 입니다.

 

냉장보관하면 오히려 맛을 잃고 변질되기 쉬운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어 식재료를 더욱 신선하고 맛있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보기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