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영양제 중에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보조제 아르기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운동에 도움을 주는 것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명 부스터라고 잘 알려진 피복회복제 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영상은 하단에서 확인해 주세요.
아르기닌 특징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있습니다. 어린이나 동물의 성장에 필요한 준필수 아미노산 입니다.
사람의 근육은 에너지대사를 위해서 질소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아르기닌은 이 질소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됩니다.
질소를 운반하고 저장하거나 배설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질소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중요한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을 키우거나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들의 분비를 돕는 역할을 하기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관이 이완 되어 혈압을 낮아지게 하고 혈액순환도 촉진시키는 생리활성 증진기능까지 합니다. 동시에 빠르게 혈관 전체를 이완 시켜 주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피로회복을 도와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하는 중에 근육 펌핑감과 산소와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근육의 피로감도 줄고 오랜 시간 운동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은 인체내에서 흡수 효율이 조금 낮은편입니다. 음식 또는 경구 약제로 섭취했을때 섭취하는만큼 다 흡수 되지는 않습니다.
아르기닌 권장 섭취량
일반적인 1일 기준 표준 유지 용량은 1~2g 정도 입니다. 단, 발기부전 환자의 경우에는 3~6g 정도까지 권장합니다.
운동을 조금하거나 몸이 피로하다하면 3~4g 복용, 운동선수이면서 운동하는 양이 많다하면 하루에 9g 정도의 섭취량이 권장됩니다.
흡수율을 조금 높이기 위해서는 알파케토글루타르산이라는 성분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및 부작용
일반 용량을 섭취할때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 용량을 섭취하더라도 설사나 복통, 위장장애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조제나 처방받은 약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에 10g이상 많은 용량을 더군다나 공복상태에서 섭취를 하면 아르기닌이 위장관에서 물과 무기질의 배출까지도 다 한꺼번에 촉진시키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처음부터 고용량을 섭취하지 말고 단계별로 복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르페스가 잘 재발하는 경우에는 아르기닌을 먹이로 삼아 활성화하게 되고 라이신을 결핍시키므로 아르기닌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이나 아토피가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 쪽에 혈관의 확장이나 수축과 굉장히 민감한 질병이기 때문에 아르기닌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 되면 기관지의 수축을 유발하게 됩니다.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중이면 섭취를 굉장히 주의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많은 글 함께 보기
영상보기